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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X 알뜰폰을 써야하는 이유 알뜰폰 통신사 추천

현타맨 2020. 12. 12.



글이 너무 길어서 읽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서

짧게 말씀드리자면 제가 알뜰통신사를 사용하는 이유는

멤버쉽 포인트는 영화나 피자 프렌차이즈 할인을 제외하면 똥이며

약정 위약금과 상관없이 폰을 바꿀 수 있고

공시지원금이 잭팟 터질 때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핸드폰 성지를 찾아가지 않아도 되고

TV,인터넷 결합할인이 생각보다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저는 관련 업계 종사자나 업자가 아님을 밝힙니다

추천하는 통신사의 요금제는 2편에 작성하였습니다

알뜰폰 설명하기 2편

꼭 읽어보셨으면 하는 내용은 붉은색 글자로 표시하였습니다 추천하는 통신사의

http://m.ppomppu.co.kr/new/bbs_view...


알뜰통신사에 대한 궁금증



Q1.알뜰통신사는 데이터가 느리거나 통화품질이 좋지 않다?

알뜰통신사는 3사 통신사의 통신망을 임대해서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3사 통신사와 데이터속도 차이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KT알뜰통신사를 사용하는데 데이터 속도가 느리다?

그러면 KT의 데이터 속도가 느리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이렇게 작성하기는 했지만 저는 해당 통신 업계 전문가가 아니라 100% 차이가 없다고는 하지 않겠습니다


알뜰통신사를 사용하면 지하철에서 데이터가 느려서 불편하다는 주장도 있는데

무선 인터넷 전파는 콘크리트 벽,지하철 금속 구조물 등을 통과하면서 당연히 느려지기 때문에

알뜰통신사가 문제인게 아니라 무선인터넷 자체가 그런겁니다

동일한 이유로 엘리베이터에서 데이터가 느려지기도 하죠


통화품질 또한 통신3사와 동일합니다


Q2.본인인증이 안되는 곳이 있다던데?

알뜰통신사 초기에는 문제였지만 지금은 안되는 곳이 거의 없을 거에요

그리고 통신사 선택란에 알뜰통신사가 따로 없어도 KT알뜰통신사를 사용중이라면 KT를 선택해보세요

쇼퐁몰 본인인증에서 저렇게 해봤는데 가능하더라구요

PASS앱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안될까봐하는 걱정 때문에 알뜰통신사로 변경하길 주저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Q3.알뜰통신사는 삼성,LG페이에서 교통카드가 안된다던데?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KT알뜰통신사를 사용하신다면 KT에서 개통한 폰에서만 교통카드가 가능합니다

(자급제는 상관없습니다)


Q4.교통카드는 그렇다치고 페이 자체기능도 안된다던데?

페이 기능은 무선테이터가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하단에 작성했는데 사용하시는 알뜰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IMEI번호를 통신사 전산에 등록해야합니다

이렇게 하고도 안되신다면 폰 제조사 서비스센터를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Q5.알뜰통신사는 소액결제 가능해?

가능합니다


Q6.번호는 그대로 사용가능해?

그대로 사용가능합니다


Q7.해외로밍 가능해?

네, 대부분 가능하지만 불가능한 통신사도 있습니다


Q8.진짜 약정이 없어?

네 약정이 없기 때문에 약정 위약금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통신사가 마음에 들지 않다면 당장에라도 다른 통신사로 변경가능합니다

(물론 약정이 있는 요금제도 있지만 보통 요금제보다 저렴하지 않으며 있으나마나한 요금제입니다

또한 알뜰통신사홈페이지에서 폰을 구입할 시 약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2편에 작성했지만 알뜰통신사홈페이지에서 폰을 구입하는 건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Q9.알뜰통신사에도 5G 요금제가 있는데 어때?

시기상조입니다 3사 통신사도 마찬가지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viyj_N1wTE


Q10.데이터 없이 음성,문자만 가능한 요금제나

데이터만 쓰는 요금제도 있어?

네, 둘 다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www.mvnohub.kr/user/prdt/Tb...


Q11.좋은 거 알겠어 그러면 지금 당장 알뜰통신사로 변경하고 싶은데

폰 약정 위약금이나 TV,인터넷결합 해지 위약금 때문에

폰 약정 기간이나 결합 기간 끝나면 변경하면 되지?

-사용하시는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위약금을 확인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위약금을 알아보신 후

약정이 남은 기간동안 알뜰폰을 사용할 경우 절약가능한 액수를 위약금과 비교하신 후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절약 가능한 금액은 2편에 작성되어 있습니다


알뜰통신사로 변경하시기 전에

인터넷,TV 결합할인 금액과 알뜰통신사를 사용할 때 절약할 수 있는 금액과 비교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Q12.보통 통신사를 옮기거나 요금제 변경은 1일에 바꾸는게 좋다는데

왜 그런거야?

예를 들어 6만원 요금제의 데이터 제공량이 30GB인데 데이터를 다 사용하고

15일에 요금제를 변경하면 어떻게 될까요?

놀랍게도 6만원 이상의 요금을 내야합니다


왜? 요금제가 6만원이니까 최대 6만원만 내면 되는거 아니야?

데이터 제공량이 30GB면

1일에 1GB의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라 추가요금을 방지하려면

예를 들어 15일에 변경할 경우 15GB까지만 사용해야 하는거에요

요금 폭탄을 방지하려면 마음편히 1일에 통신사를 옮기거나 요금제를 변경하세요

저도 저 약관을 이해하기는 했는데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고 공정위에서 약관 개정 좀 해줬으면 좋겠네요


Q13.알뜰폰?알뜰통신사?용어가 헷갈려

1. 폰을 사야하는거야?

2. 폰이랑 USIM을 같이 사야하는거야?

3. USIM만 사야하는거야?

제가 굳이 알뜰통신사라고 작성한 이유가 용어가 헷갈리기 때문이에요

알뜰폰은 삼성이나 LG처럼 스마트폰을 제조하는 제조사가 아니에요

그런데 용어가 알뜰폰이다 보니 알뜰폰이라는 스마트폰이 따로 있는 줄 아시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알뜰폰은 3사 통신사의 통신망을 임대하고 USIM을 판매하는 회사에요

물론 스마트폰도 같이 판매하기는 하지만 플래그쉽 라인은 없고 갤럭시 A51 같은 쓸만한 폰을 판매한다 해도

이유는 하단에 작성했지만 알뜰통신사에서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거는 추천드리지 않아요


알겠어

(1. 폰을 사야하는거야?

2. 폰이랑 USIM을 같이 사야하는거야?

3. USIM만 사야하는거야?) 이 질문에 답 좀 해봐

알뜰통신사 USIM만 구입하세요

폰은 개인이 따로 구입하시구요

USIM은 알뜰통신사 홈페이지에서 구입가능한 경로가 나와있습니다


Q14.알뜰통신사 홈페이지에서 폰 구입하는 건 어때?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단말기요금 할인을 해주는 요금제 중에 쓸만한 요금제는 없고

쓸만한 요금제는 알뜰통신사가 아닌 3사 통신사와 비슷한 요금을 받고도 단말기값도 그대로 받기 때문에

왜 판매하는지 모를 정도로 제 값이거나 오히려 더 비싸게 판매하는 격입니다

알뜰통신사에서 폰을 구입하면 기기값이 0원이라고 하지만

기기값을 받지 않는만큼 요금제 할인이 없기 때문에 기기값을 요금제에서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급제에 카드 할인 받아서 구입하거나 리퍼폰,중고폰을 개인적으로 구입하게 좋습니다


Q15.알뜰통신사 개통방법은?

USIM을 구입 후 구성품에 작성된 개통방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Q16.알뜰통신사 가입할 때 본인인증에서 범용 공인인증서(유료)나 신용카드가 필요하다던데 이거 없이도 개통가능해?

네, 가능합니다 개통하고 싶은 알뜰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시면 상담원께서 도와주실 거에요

정부에서 알뜰통신사 활성화 방안으로 본인인증을 카카오페이나 PASS앱으로 가능하도록 한다고 합니다(시행날짜는 미정)


Q17.LTE태블릿을 사용중인데 어떤 통신사를 선택해야할까?

모든 알뜰통신사를 알아보지는 못했지만 태블릿 요금제가 따로 있는 알뜰통신사는 없는 거 같고

그러면 데이터쉐어링을 해야 하는데 현재 제가 알기로는

데이터쉐어링이 가능한 알뜰통신사는 KT M모바일이 있어요(20년8월 기준)

KT M모바일의 데이터쉐어링은 이벤트 기간에만 가입 가능한 서비스에요(이벤트 기간에 가입했다면 평생 사용 가능)

이벤트 기간이 끝나면 연장하면 식으로 계속 연장하고 있기는 한데 공식적으로 무기한 가입 가능한 서비스는 아니에요

https://www.ktmmobile.com/event/eve...


Q18.LTE워치를 사용중인데 어떤 알뜰통신사를 선택해야할까?

LTE워치는 eSIM을 사용해야 하는데 eSIM이 가능한 알뜰통신사는 티플러스 밖에 없어요(20년8월 기준)

eSIM은 SK망만 가능하네요

제가 워치를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는데

사용하는 폰 USIM이 티플러스가 아닌 SK알뜰통신사면 문제없는지

SK알뜰통신사가 아니더라도 문제없는지는 티플러스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세요

eSIM에 대한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U5JZWH-fZw


알뜰통신사의 단점


흔히들 알뜰통신사의 단점이라고 멤버십 포인트를 언급하던데

단점이라는 건 동일조건에서 품질,서비스,가격을 비교해야 하는데

요금제 금액부터가 차이가 나는데 멤버십 포인트를 언급하는 거 자체가 어불설성입니다


과장이 심하지만 이해를 쉽게 돕기 위해

예를 들어, 12만원인 갤럭시 M10을 145만원인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와 비교해서

왜 무선충전,방수방진이 안되고 디스플레이,카메라,스피커 품질이 떨어지냐고하면 안되겠죠?


1.고객센터

규모가 워낙 차이가 나서 3사 통신사와 비교하면 안되지만

3사 통신사는 전화하면 바로 받는거에 비해서 알뜰통신사는 통시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전화를 늦게 받습니다

인원이 워낙 부족해서 이해가 되기는 합니다

고객센터는 통신사를 변경할 때 몇번 전화하면 이후에는 전화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고객센터의 답답함이 알뜰통신사 변경의 걸림돌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2.금융 앱에서 신용등급 통신비 납부내역 제출 불가

토스,카카오뱅크,뱅크샐러드에서 신용등급을 올리는 서비스에

건강보험 납부내역,소득금액 증명,국민연금 납부내역,통신비 납부내역을 제출해서

신용등급 점수를 올리는 서비스가 있는데

여기서 알뜰통신사는 불가능 합니다(개인적으로 소소한 단점이라고 생각하고 추후 가능하게 바뀔 수도 있겠죠)


3.홈페이지와 앱의 편리성과 요금제 변경

현재 제가 사용중인 알뜰통신사는 홈페이지나 통신사 앱에서 요금제를 변경 할 수 없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보니 무조건 고객센터로 전화해야만 변경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금제 변경은 1달에 1번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알뜰통신사마다 다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알뜰통신사로 변경 후 해야 할 일


1.통신사 전산에 IMEI번호 등록

저희 누나도 알뜰통신사로 변경했는데 전화가 안되더라구요

인터넷에 검색해서 액세스 포인트를 변경해보라고해서 하라는대로 했는데도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고객센터에 전화해보니까 전산에 IMEI번호가 등록이 안되어 있어서 그런거래요


저 같은 경우 KT에서 개통한 폰에 KT알뜰통신사 USIM을 사용해서 문제없지만

누나는 SK에서 개통한 폰에 KT알뜰통신사 USIM을 사용해서 자동으로 전산에 IMEI번호가 등록이 안되서 그런거래요

비슷한 경우로는 해외직구 폰도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IMEI번호를 등록해야해요

자급제 폰도 자동으로 등록되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냥 확인 차 고객센터에 IMEI번호가 등록되었는지 전화해보세요

IMEI번호는 폰 뒷면 스티커에 적혀있거나 폰 설정에서 휴대전화 정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IMEI번호를 등록하려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IMEI번호를 통신사 전산에 등록할게요"라고 하면 됩니다


2.무료 부가서비스 신청

하지도 않은 국제전화 통화료가 몇백만원이 나왔습니다. 이런 황당한 일 뉴스에서 종종 보시죠?

위와 같은 일을 방지하려면 무료 부가서비스인 '국제전화 발신제한'이라는 서비스를 신청하면 되요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하시면 됩니다

통신사를 변경하면 자동으로 신청되는 무료 부가서비스도 있지만

번호도용 문자차단서비스.060발신차단서비스 같은 좋은 무료 부가서비스는 개인적으로 신청해야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한 무료 부가서비스들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020-09-30 12:50:57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7회)

추천




imei가 쉽게 뭐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2020-08-29 23:09 | 덧글



그냥 스마트폰을 식별할 수 있는 고유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0-08-29 23:19 | 덧글


위약금이  기계에 붙는건가요? 유심에 붙는건가요?

2020-08-30 00:29


통신사와 약속한 기간동안 회선을 유지하지않아서, 할인받는 돈을 토해내는 것을 위약금이라고 보통 부르더군요.
할인받은 돈은 두가지인데, 요금을 할인받은돈(선택약정, 줄여서 선약), 기기를 할인받은 돈(통신사로부터 기계값을 지원받은 돈, 공시지원금) 두 종류입니다. 
 유심은 가입자의  회선번호, 고유번호라고 볼 수 있으니까, 그걸 약속한 기간내에 해지하면, 할인받았던 종류에 따라서, 할인받은거 만큼 위약금이, 기기에 붙을수도, 요금에 붙을수도 있는것이죠.(통신사는 요금할인 또는 기계값지원을 통해서 가입자를 유치하고 대신 1년 또는 2년 동안 의무사용의 조건을 내거는 것이죠.)
 
IMEI는 기계 고유번호, USIM은 전화번호라고 생각하시면 편할겁니다.

가입자(전화번호, 회선) ㅡ 기계 ㅡ 통신사  
이 삼각 관계가 어떻게 관계맺느냐에 따라서 여러 형태의 계약관계가 형성되는 것이죠.
 

2020-08-30 13:29


티다는 유심에 위약금이 걸리는건가요?
회선이 전화번호를 말하는거죠?

2020-08-30 13:46


전화번호 ---(회선)---- 통신사 
정확히는 이 관계지요. 
가입자는 통신사에 돈을 주고 회선을 사용하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회선에 붙은 번호가 전화번호구요. 그래서 거의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아닌경우도 있는것이.....번호이동은 내 번호 그대로 통신사의 회선이 바뀌는 것이니까, 꼭 전화번호가 회선은 아닌것이지요.
 
유심은 '내가 어떤 통신사에 어떤 번호로 가입되었음을 증명하는 내용을 저장해놓은 칩'입니다. 그래서 유심에 걸리냐는 질문은 애초에 성립하지 않고, 선해해서 회선에 걸리느냐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이해하면, 티다에서 구입한 휴대폰의 계약조건에 따라 다르다가 답이될듯합니다. 즉, 공시지원금을 받았느냐? 선택약정이냐?에 따라서 할인받은 요금을 토해낼 것인가?(선택약정) 기계 살 때 지원 받은 금액을 토해낼 것인가?(공시지원금)가 달라지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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